양극성 장애 9가지 증상과 진단 기준

양극성 장애 9가지 증상과 진단 기준

양극성 장애는 흔히 조울증 이라고 하며, 어느 간호사의 말에 따르면, 심신이 가장 쇠약해 지는 정신 질환 중 하나라고 합니다.

양극성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은 기분, 에너지, 활동 수준에 큰 변화를 겪으며 이러한 변화가 어느 정도의 수준과 시간으로 발생할 지 불확실 하기 때문에 사회생활과 대인 관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성인 인구의 2.6%가 양극성 장애를 진단 받았다고 하며, 심각하진 않으나, 아래에서 설명 드리는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양극성 장애의 다양한 증상과 진단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양극성 장애의 9가지 증상 및 징후들

1.압도적인 우울감, 무감각증

우울증에 빠진 사람들은 우울한 기분에 압도 당하는 느낌을 받습니다. 죽음에 대한 충동을 느끼거나 죽음에 대한 생각에 사로잡힐 수 있습니다.

조울증 환자에게 심한 우울증이 발생하면, 종종 무감각증을 이야기 합니다. 삶에서 어떤 일이든 기쁨을 느끼지 못하며 극심한 슬픔과 절망감을 느낍니다.

또한 스스로 제어할 수 없는 눈물을 자주 흘리며, 혼자서는 이 상황을 극복할 수 없다고 느끼게 됩니다.

2.조증과 위험한 행동

조울증 환자에게 조증이 발생하면, 급작스럽게 기분이 좋아지며 쇼핑, 도박, 음주, 약물 사용에 빠질 수 있습니다.

낯선 사람과의 관계가 쉬워질 수 있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믿어 충동 조절 능력이 사라지게 되며 올바르지 못한 행동을 통해 희열감을 느낍니다.

이러한 상태의 환자를 설득하기는 매우 어려우며, 스스로 잘못된 행동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최선입니다.

3.활동 에너지의 극심한 변동

양극성 장애라는 표현에 맞게 상태에 따른 극심한 활동 에너지 변화를 보입니다.

조증 상태에서는 마치 카페인이 과다한 것 처럼 빠르게 행동하며, 불안, 초초와 함께 가만히 있지 못하는 상태가 됩니다. 본인 스스로 에너지가 넘친다고 생각하여 밤낮을 가리지 않고 활동을 지속합니다.

조증 상태가 끝나고 우울이 찾아오면 침대에서 일어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로 느껴지며 무엇을 하든 피곤하고 힘이 없다고 느낍니다. 목표로 하는 일을 성취하기 힘들 정도의 무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집중력 저하

양극성 장애는 뇌의 문제이기 때문에 집중력과 사고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우울한 상태의 환자들은 장기간 기억이나 집중력 저하를 겪을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의사소통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조증 상태의 경우 본인의 생각을 따라가기 어렵고, 한번에 하나의 아이디어나 생각에 집중하기 어렵습니다. 마치 머리 속에서 생각이나 아이디어가 날아다니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킵니다.

5.수면 장애

심한 우울감으로 계속 잠을 자고 싶어질 수 있습니다. 내 상태에 대한 유일한 방법이 잠을 자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증 상태의 환자들은 시간에 대한 인식을 잃어버리며 잘못된 감각으로 수면이 필요하지 않다고 느끼게 됩니다.

6.기분으로 인한 식욕 변화

심한 우울증은 식욕 감퇴를 일으켜 평소 좋아했던 음식조차도 거들떠 보지 않게 만들며, 심할 경우 며칠 동안 몸에서 오는 신호를 무시하며 음식 섭취를 거부하게 됩니다.

반대로 조증 단계의 사람들은 식욕을 제어할 수 없어 폭식을 하게 됩니다, 음식과 음료의 과다 섭취는 조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조증의 공통적인 특성으로 자기 조절 능력이 떨어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

아래 링크에서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이 검증한 기관 검색이 가능합니다.

내 근처 기관 찾기

양극성 장애는 질환입니다. 혼자서는 적절한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위의 증상들 중 해당하는 사항이 있다면 가까운 기관을 찾아 전문가의 도움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이 글을 통해 증상을 되짚어 보고, 해당하는 사항이 있다면 반드시 체크하여 극복해 내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