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 PSA 수치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전립선은 남성의 생식기계 중요한 부분인데요, 이 장기에서 생산되는 전립선 특이 항원 PSA(Prostate-Specific Antigen)라는 단백질은 전립선 건강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지표입니다.
정상정인 PSA수치는 일반적으로 4ng/ml 이하이며, PSA 수치가 높아지면 전립선 관련 질환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건강한 상태에서 PSA수치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며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비뇨의학과’ 검색을 통해 내 주변 PSA수치 검사 병원 확인이 가능합니다.
PSA검사 병원 검색 바로가기PSA 수치
PSA 수치는 나이, 전립선 크기,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4.0ng/mL을 기준으로 설정합니다. 4.0ng/mL 이하의 수치는 정상 범위로 간주되지만, 이보다 높은 수치는 전립선 관련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PSA 수치가 2ng/ml 이하인 경우 일반적인 건강한 상태를 의미하고, 4~10ng/ml 인 경우 암 발병 가능성 25~30%, 10ng/ml 이상인 경우 암 가능성 50~80%, 100ng/ml이 넘어간다면 암 전이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전립선 질환의 종류
전립선 PSA 수치가 높아지면 전립선 관련 질환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장 흔한 전립선 질환으로는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염, 전립선암등이 있습니다. 일부 질환은 PSA 수치의 변화를 확인하여 증상을 예방하거나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 사망률 알아보기PSA 수치 상승의 원인
PSA 수치가 높게 측정될 수 있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나이
나이와 전립선 크기에 따라 PSA 수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전립선 크기도 커지는데, 이에 따라 PSA 생성량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 질환
전립선 질환이 생길 경우 빈뇨,잔뇨 등이 생기며 요도가 압박을 받아 오줌 줄기가 가늘어지게 만약 세균에 감염될 경우 발열 및 피로감 등과 통증,혈뇨 등이 생기게 됩니다.
암
전립선 암 은 중년 남성들에게서 흔히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초기 증상이 없어 모르고 넘어갈 때가 많습니다. 진행되면 소변에 문제가 생기며 혈뇨나 잔뇨감 통증 등이 발생합니다.
PSA 수치 관리방법
식단 조절
신선한 채소와 과일 섭취, 맵고 짠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식단은 전립선 건강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금주 및 금연
알코올과 담배는 암 위험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PSA 수치가 높게 나올 경우 반드시 술과 담배를 끊어야 합니다.
운동
일주일에 최소 3번, 1회 실행 시 최소 30분 몸에 땀이 날 정도로 운동을 해주는 것이 PSA 수치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전립선 PSA 수치가 높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PSA는 전립선 건강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이며, 높은 PSA 수치는 전립선 관련 질환의 가능성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만약 PSA 수치가 높게 측정 되었다면 반드시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전립선 건강 관리를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